정보/건강

전문가가 말하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 자존감 높이기 건강한 정신 멘탈 건강 마음 지키기 지적 각성 )

우아아앙아아앙 2020. 2. 9. 01:57
반응형

 

 

나는 현재 앰생이긴 하지만

자존감은 나름 높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다

단순히 자존감을 남들 눈치를 덜 보는 것 쯤으로 여겼다

 

 

많은 20대들이 자존감을 낮아지는 순간들을 경험한다

10명 중 5명, 절반정도는
알바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존감 하락을 경험한다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도 다양하다

 

 

그럼 도대체

<자존감> 이란

무엇일까?

 

 

굿모닝정신의학과 원장인 정신과 의사 전미경은

자존감을

1. 내 안에 있는 좋은 본질에 집중하는 능력
2. 나는 좋은 사람이라는 셀프 개념
3. 나의 효용과 나의 가치에 대한 자기 판단

이라고 한다

또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고 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과
자존감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

 

그럼 자기 자존감이 낮은지 높은지 어떻게 아나?

분명한건
자존감이 낮으면 덜 행복하고, 자존감이 높으면 행복하다는 것이다
(본인이 행복한지 여부는 쉽게 알 수 있다)

대개 자존감 낮은 사람들이 지성이 떨어진다
지성은 적극적 사고의 힘, 합리적 판단, 분별력이다
(지성은 지능과 다름)

 

 

낮은 자존감을 올리려면 어떻게 할까???

자율성이 중요하다 (경제적 독립, 능력 포함)
부모가 집을 사주거나
부모, 부부, 연인 등이 사사건건 간섭 및 요구를 하면
나의 자존감은 떨어진다

→ 낮은 자존감에서 빠져나오려면 나의 자율성이 회복되어야 한다, 수레바퀴 같은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

자기 자신이 삶의 컨트롤타워가 돼서 내가 주도적으로 살아야 한다


과거의 상처, 타인의 비난으로 손상된 자존감을 정상화하기 보다는
지금 위치에서 자존감을 끌어올려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타인의 비난 등으로 모욕을 당했을 때, 실직 했을 때,
부모의 학대, 성폭행 등 과거에 힘든 일을 당했을 때,
승진에서 밀렸을 때, 건강을 잃었을 때 등등
보통 사람들은 '나는 괜찮다' 라고 자기 위로를 하지만
→그것보다는 "난 잘못되지 않았어" 라는 지적 각성이 필요하다
억지로 '난 괜찮다'고 하는 것은 내 감정의 부정일 뿐
행복해지려면♥
"난 잘못되지 않았어"라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내 삶을 방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요약

: 바꿀 수 없는 과거와 타인에 집착하지 말고, 현재 상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하며,
비난과 편견에는 "난 잘못되지 않았어"라고 나를 방어해야
→ 자존감도 올라가고 행복해질 수 있다

자기 삶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사람을 자존감 멘토로 찾을 필요가 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인간 관계는 도전과 경험이다
→ 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관계는 빨리 깨닫고, 거절하고 끊어내라


자존감이 낮았다가 높아진 사람 특징
1. 지성(적극적 사고, 합리적 판단, 분별력)이 높아짐
2. 도덕성, 남이 봐도 괜찮고 스스로도 정직하다고 느낌
3. 긍정적인 정서, 좋은 기억들을 많이 쌓음
4. 자기 조절력, 조절과 관리 인내 몰입으로 작은 성취를 끌어냄
(자기 조절력이 엔진 역할을 함)

 

 

 

떨어지거나 낮은 자존감 끌어올려서
모두들 몸과 마음, 정신 건강하고 행복하셂

ㅇㄱㄹㅇ

 

반응형